Tri-Lounges in Mono-Void
파주운정보건지소
- 설계담당박신영
- 위치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 대지면적4,933,1㎡
- 프로그램공공업무시설
- 연면적8,410.25㎡
- 설계기간2019.10-2019.11
지역의 라운지가 되는 보건소
Public Health Center as Community Lounge
질병 예방 관리의 공공행정기관에서 건강 기반 커뮤니티 거점 공간으로
From Administration to Community Lounge
보건소 건축은 그동안 보건관련 행정업무가 강조된 공공기관의 성격이 강했다. 하지만, 로컬의 가치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일상생활로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사회적 변화에 비춰보면, 보건소는 단순히 질병예방관리라는 관료적 성격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의 거점 공간으로서 건강이라는 테마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공공시설이다. 따라서, 본 계획안 ‘지역의 라운지가 되는 보건소’는 건강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이벤트가 일상적으로 열리며, 지역 주민들이 도시의 거실처럼 편안하게 활용하는 열린 공간 유형의 보건소 건축을 제안한다.
건강 라운지로서 보건소
정방형 보건지소 건물의 중심 공간에는 판이 엇갈려 전층을 관통하는 3개층의 건강라운지가가 조성된다. 각 층의 라운지는 이를 둘러싸는 기능에 따라 다른 성격과 분위기를 지니는 장소가 된다. 1층은 동네의 거실로 사용되고, 2층은 건강 관련 정보의 열린 미디어 공간, 그리고 3층 행정과 주민이 교류하는 장소로 계획하였다.
이 건강 라운지는 수직으로 오픈스페이스가 쌓아올려진 형식을 취한다. 보건소가 종래에 지니고 있던 행정업무 중심의 운영에서 탈피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열린 공간으로서 건강과 관련된 모든 정보와 행사를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거점 공간 역할을 보건소안에 담을 수 있게 한다.
1. 건강지킴라운지 : 지역의 거주민들이 편안하게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동네의 거실 역할을 하는 보건소 라운지.
2. 건강나눔라운지 : 건강 관련 도서와 미디어를 수집하여 누구나 열람하고, 새로운 정보들을 접할 수 있는 열린 미디어 공간.
3. 건강돌봄라운지 : 행정 업무 영역과 지역 주민이 교류하는 영역으로서, 건강 관련 상담과 정보 교류의 장을 제공.